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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 시대, 빅데이터 활용을 고민하고 있는 많은 기업과 기관에게 브랜드 전략 및 소셜 리스크, 마케팅 실행 측면에서 만족할만한 해법을 제시하며 화제의 중심에 선 기업이 있다. 바로 성수IT종합센터에 입주해 있는 대표적인 국내 소셜 분석 기업 타파크로스가 그 주인공이다.

 ( 이미 업계에서는 소문난 소셜 분석 전문기업으로, 그 중심에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렌드업(TrendUp)’이 있다. 트렌드업은 소셜 미디어상에서 확산되는 소비자의 의견이나 불만 등을 수집/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식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분석 시스템으로 소셜 분석에 대한 타파크로스의 원천기술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트렌드업은 타파크로스 창립 이후 끊임없이 개발하여 현재 3.0 버전이 제공되고 있으며, 2015년 새로운 버전 트렌드업4.0을 준비하고 있다. )

타파크로스의 분석 플랫폼인 트렌드업(TrendUp)이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기술이다. 고도화된 언어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주제별 이슈와 감성을 추출하고, 소셜 채널과 영향력자를 분석하여 브랜드와 관련한 이슈, 인식, 의견, 행동패턴 등을 도출함으로써 마케팅, 홍보, CS 전략에 활용토록 한다. 둘째는, 다양한 소셜 채널의 데이터 수집과 사전 경고 기능이다. 부정적인 이슈와 루머의 확산성이 높은 정보의 주요 유통 경로를 추적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위험성을 감지하고 사전에 고객사에게 경고해 준다.

이밖에도 트렌드업은 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운영 현황 및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의 의견을 분석하고, 이벤트 혹은 프로모션과 같은 마케팅 활동의 수행 및 결과를 분석하여 업무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소셜미디어 상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게 매체별 실시간 이슈, 연관 토픽, 유투브 화제의 동영상 등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타파크로스의 씽크탱크인 미닝 사이언스 랩(Meaning Science lab)에서는 빅데이터에 담겨있는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서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인사이트가 담긴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심리학, 소비자학, 사회학, 산업공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모여 이룬 랩에서 빅데이터에 담겨 있는 다양한 담론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찾아내고 분석한다.

현재 타파크로스는 은행/카드/보험/증권/백화점과 같은 기업부터 도서/영화/의류/프랜차이즈와 같은 친생활 소비재 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분석도구인 트렌드업을 공급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의 일상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움직임에 주목하는 기업들이 많아짐에 따라 트렌드업의 활용이 더욱 다양하고 광범위한 업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타파크로스 참조 사이트 >
www.tapacross.co.kr
www.tapacross.tistory.com
www.facebook.com/tapacr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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